어르신들에게 유용한 은행거래 팁 5가지
어르신들 은행가셔서 일반창구를 이용하실 때나 전화로 은행업무를 이용할 때 말이 너무 빨라서 또는 입력시간이 너무 짧아서 불편하신적 많이 있으실겁니다. 이렇게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맞춤형 창구가 따로 있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에게 유용한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은행거래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과세 종합저축을 우선 활용합니다.
만65세 이상의 어르신의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가 10만원이 발생하는 경우 일반 예·적금 가입자는 15.4%를 세금으로 공제한 뒤 8만4600원을 수령하는데 비과세 혜택을 받으면 이자 10만원을 모두 받을 수 있답니다. 정기 예적금뿐아니라 수시 입출금 저축예금 통장도 가능하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연금 수령자는 우대혜택을 문의합니다.
연금받는 통장이 있다면 연금우대통장을 새로 만들거나 바꾸면 좋습니다. 급여이체통장과 동등한 수준의 금리우대와 수수료면제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예적금 신규 가입시 추가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으니 꼭 문의해보세요.
3. 주택연금을 활용합니다.
주택연금이란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보증 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60세 이상의 경우 가능합니다. 우대형 주택연금은 부부기준 1억5000만원 이하 1주택 소유자의 경우 일반 주택연금보다 최대 17% 높은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 연금지급한도의 45% 이내에서 수시 인출도 가능합니다. 다른 종류도 있으니 가입 요건에 해당한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4. 어르신 전용창구를 이용하세요.
일반 창구나 상담전화가 불편한 경우에 쉬운용어로 천천히 응대하고, ARS 입력 제한시간도 길게 하는 어르신 전용상담전화도 있으니 이용해보세요.
5. 잠자는 내돈을 확인해 보세요
모든 은행계좌를 은행창구에서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신청하면 모든 은행 계좌를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잔액을 찾으려면 해당 계좌 은행에 방문해야됩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글
직장인이라면 나에게 유리한 대출상품 비교해보세요
신용불량자도 가능한 대출상품 어떤게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