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피해 당하셨다구요? 금융분쟁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변호사를 통해서 해결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금융소비자 피해구제제도를 이용해서 어렵지 않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감원 콜센터 1332에서는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 전반에 대한 금융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번없이 1332로 전화하셔서 금융회사에 대한 불만, 피해(ARS 1번)를 이용하면 금융피해상담에 관련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보이스피싱 사기피해 상담(ARS 0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상담으로 해결되지 않은 문제나, 구체적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문제가 있을 경우는 금융민원처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세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은 민원은 금융기관간의 자율조정을 거치게 되고, 이미 금융기관을 거친 민원의 경우에는 금감원이 직접처리합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자동차 사고 과실비율에 대해서 당사자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과실비율을 심의합니다.
금융투자협회는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서 금융투자회사와 관련된 분쟁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는 신용카드 가맹점의 부당행위, 신용카드 불법모집 과같은 신고를 받고 있습니다.
금융분쟁조정은 금융거래와 관련된 분쟁이 있을 때 소송 제기 전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소비자와 금융기관 간의 다툼이 발생했을 때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당사자간의 합의를 도모하여 원만하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금융분쟁조정 제도를 이용하면 복잡하고 어려운부분에 대해서 금융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무료로 진행가능합니다.
금융분쟁조정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민사소송을 제기합니다. 민사소송은 변호사와 같은 전문가를 통해서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으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법원홈페이지에서 전자소송을 이용한다면 직접 소장제출이 가능합니다. 소송에 필요한 각종 서식은 나홀로 소송 메뉴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힘들거나 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 에서는 법률상담 등의 법률지원을 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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